회원가입

회원가입

  1. 01약관동의
  2. 02기본정보
  3. 03추가정보
  4. 04가입완료
이용약관

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이하 "협회")가 운영하는 한국정보보호교육원(이하 “교육원”)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이용자와 교육원 간의 권리 · 의무 및 책임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1. [교육원]은 협회가 교육 및 인터넷 원격훈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웹사이트를 말하며 아울러 교육원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2. [이용자]란 교육원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3. [회원]이란 교육원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교육원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종 로그인 일자로부터 12개월 간 로그인 기록이 없는 회원은 개인정보 보호법 제39조의6에 의거하여 자동으로 회원탈퇴 처리됩니다.
4.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명시 및 개정)

1. 이 약관은 교육원이 인터넷 홈페이지 화면 또는 지면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교육원은 필요에 따라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이용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변경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 4 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은 개인정보 보호법,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규정, 정보통신 윤리강령, 프로그램 보호법 등 기타 대한민국의 관련법령과 상관습에 의합니다.



[제 2 장 서비스의 이용계약]


제 6 조 (이용계약의 성립)

1. 회원이 되고자 하는 이용자는 회원 가입 시 본 약관을 읽고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시면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이용신청은 교육원이 요청하는 소정의 가입 신청 양식에서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여 신청합니다.
3. 온라인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하는 모든 회원 정보는 실제 데이터인 것으로 간주하며 실명이나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으며, 서비스 사용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 7 조 (이용신청의 승낙)

1. 교육원은 제 6조에서 정한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2.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하여는 그 신청에 대한 제한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 또는 일부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내용이 허위(차명, 비실명, 주민등록번호 도용 등)인 것으로 판명되거나, 그러하다고 의심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변경되었을 때에는 수정을 하여야 하며,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한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나. 기타 교육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3.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하여 이용신청을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 본인인증이 되지 않거나 이미 이용 신청 중인 타인의 정보와 중복되는 경우
나. 기타 홈페이지가 정한 회원가입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였을 경우
4. 교육원은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이용계약 성립을 유보 또는 일부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가.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한 경우
나. 기술상 장애 사유가 있는 경우
    다. 기타 교육원의 사정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 3 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 8 조 (서비스 이용)

1. 교육원은 회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때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2.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사이트에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이를 통지합니다.
3. 서비스의 이용은 연중무휴를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교육원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의 이유로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고, 또한 정기점검 등 운영상의 목적으로 교육원이 정한 기간 동안 서비스가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교육원은 사전 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4. 회원에 가입한 후라도 일부 서비스는 특성상 서비스 제공자의 요구에 따라 특정회원에게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1. 교육원이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로그인 서비스 이용
② 교육 신청 안내 및 서비스 이용
③ 교육과정 정보 제공

제 10 조 (계정의 확인)

1. 회원ID 분실 시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친 후 홈페이지를 통해 ID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2. 비밀번호 분실 시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친 후 신규 비밀번호 생성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게시물)

1. 교육원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의 내용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가.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
나.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경우
다.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라. 교육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
마. 교육원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바. 회원이 교육원(홈페이지)의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사.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 12 조 (게시물의 저작권)

1.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교육원은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사이트 내 게재 이외의 영리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교육원은 사이트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2. 회원이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교육원은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한 삭제, 검색결과 제외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 4 장 계약 해지 및 서비스 이용제한 ]


제 13 조 (회원탈퇴 및 자격 상실)

1. 회원은 회원가입 이후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의사를 철회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회원탈퇴” 메뉴를 이용하여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지체없이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다만, 교육원에 제공한 수강정보, 상담정보, 공모사업 지원 등 관련정보는 회원의 별도 삭제처리 요청이 없을 경우 계속하여 제공됩니다.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 6조에 의거 성명·주소·전자우편주소 등 거래의 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에 한하여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이용에 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도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법률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이를 보존할 수 있다.
①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②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
③ 대금결제 및 재화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④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개인정보의 이용에 관한 동의를 철회한 소비자의 거래기록 및 개인정보를 보존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의 이용에 관한 동의를 철회하지 아니한 소비자의 거래기록 및 개인정보와 별도로 보존할 것)
2. 회원 탈퇴 후에는 동일한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3.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교육원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 취소시킬 수 있습니다.
①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경우
②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
③ 다른 사람의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다른 사람의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④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⑤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경우
4. 회원을 탈퇴하면 회원 대상 서비스 중인 서비스 이용도 즉시 제한됩니다.
5. 교육원은 회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휴면회원(최종 로그인한 후 연속하여 12개월간 로그인 기록이 없는 회원)에 대해 회원자격 상실에 대한 안내문을 통지하고, 안내문에서 고지한 기한(30일) 내에 로그인하지 않을 경우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휴면회원의 개인정보 및 서비스 이용정보는 파기, 삭제됩니다.


[제 5 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 15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 이용을 위해 가입할 경우 현재의 사실과 일치하는 완전한 정보(이하 "가입정보")를 제공하셔야 합니다. 또한, 가입정보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 즉시 가입정보를 갱신하셔야 합니다.
2. 회원이 서비스 사용을 위한 가입절차를 완료하시면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부여받게 됩니다. 회원의 아이디, 비밀번호 관리를 위해 다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 회원의 승인 없이 비밀번호, 아이디가 사용되는 문제가 발생되면 즉시 교육원에 신고 나. 매 접속 종료 시 반드시 로그아웃
3.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하지 않기로 동의합니다.
가. 타인(소수를 포함)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① 타인의 ID, PASSWORD, 주민등록번호 도용 및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②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③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
④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⑤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여 상대방의 일상적 생활을 방해하는 행위
⑥ 교육원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행위
⑦ 타인의 정보통신서비스 이용명의를 도용하여 사용하는 행위
나. 불필요하거나 승인되지 않은 광고, 판촉물을 게재하거나, "정크 메일(junk mail)", "스팸(spam)", "행운의 편지(chain letters)", "도배글", "피라미드 조직" 등을 권유하거나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다. 저속 또는 음란한 데이터, 텍스트, 소프트웨어, 음악, 사진, 그래픽, 비디오 메시지 등(이하 "컨텐츠")을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라. 권리(지적재산권을 포함한 모든 권리)가 없는 컨텐츠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마.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를 파괴, 방해 또는 기능을 제한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를 게시, 게재 또는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바.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 게재, 전자우편으로 보내는 행위 등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저장하는 행위
사. 재물을 걸고 도박하거나 사행행위를 하는 행위
자. 윤락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개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5.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 16 조 (교육원의 의무)

1. 교육원은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계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2.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러한 손해가 교육원의 고의나 중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 교육원에서 책임을 부담하며, 그 책임의 범위는 통상 손해에 한합니다.
3. 교육원은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신속히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4. 교육원은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제 16조에 제시된 내용을 지킵니다.

제 17 조 (개인정보보호정책)

1. 교육원은 이용신청 시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하여 회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회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계약의 이행과 본 이용계약상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2. 교육원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 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가. 관계 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련 기관으로부터 요구가 있는 경우
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다.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제 6 장 기 타]


제 18 조 (손해배상)

1. 교육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교육원의 중대한 과실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9 조 (면책조항)

1. 교육원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교육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그 밖에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교육원은 회원이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0 조 (분쟁조정 및 관할법원)

1.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교육원과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교육원과 회원은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 제 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서울시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 부 칙 -
(시행일) 이 약관은 2022년 09월 30일부터 시행합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정보보호교육원(이하 ‘교육원’)을 운영하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이하 ‘협회’)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 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지침을 수립 및 공개합니다.

협회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아래와 같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 서비스 등을 통하여 이용자들에게 맞춤식 서비스를 비롯해 보다 더 향상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자 개인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이 협회의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였으며, [동의] 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용자는 협회의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으나, 교육원의 회원가입은 진행할 수 없음을 안내드립니다.



총칙

 

‘개인정보’란 살아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해당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을 통하여 해당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협회는 이용자가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언제나 쉽게 볼 수 있도록 한국정보보호교육원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이에 버전번호 등을 부여하여 이용자가 개정된 사항을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합니다. 본 방침은 2022년 09월 30일부터 시행되며, 이를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에 공지(또는 서면·이메일·전화·SMS 등의 방법으로 개별 공지)합니다.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1. 교육원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습니다.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①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회원문의 업무 처리
회원의 신원 확인, 문의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③ 서비스 제공
교육신청, 교육상담, 시설이용, 개인 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④ 통계 및 기타 서비스 관리
이용통계, 서비스 유효성 확인, 회원의 서비스 이용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교육원이 개인정보 보호법 제 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일반 회원

구분

수집/처리 항목

보유기간

근거

필수항목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생년월일, 주소, 핸드폰 번호, E-mail, 병역구분

회원 탈퇴 시까지 또는 최종 로그인 일자로부터 1년까지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 제39조의6


② 관리자 회원

구분

수집/처리 항목

보유기간

근거

필수항목

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생년월일, 주소, 핸드폰 번호, E-mail, 병역구분, 학력

회원 탈퇴 시까지 또는 최종 로그인 일자로부터 1년까지

「개인정보 보호법」 제21조, 제39조의6

 

 



제 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교육원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2.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혹은 회원 탈퇴 시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보유항목

보유기간

법적근거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련 기록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3년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이용자의 인터넷 등 로그기록/ 이용자의 접속지 추적자료그 외의 통신사실 확인 자료

3개월/12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제 3조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교육원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 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합니다.

 

2.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①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②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③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④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⑤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⑥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⑦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⑧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⑨ 형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 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1. 교육원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명칭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대표 전화번호

(주)에프지아이

홈페이지 유지보수

02-6956-0678

NICE신용평가정보(주)

관계법령에 따른 실명인증(확인) 서비스

02-2122-4000

 

2. 교육원은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5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1. 정보주체는 교육원을 운영하는 협회에게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열람요구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③ 삭제요구 
④ 처리정지 요구

 

2. 제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교육원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전화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교육원은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교육원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 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 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교육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소관업무 및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처리하며 자세한 사항은 ‘제 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제 7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1.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했거나 보유목적 달성 등 당해 개인정보의 보유가 불필요하게 된 경우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② 파기방법 : 교육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파기할 때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 DB 저장 형태인 경우 :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 DB 저장 형태 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등의 기록매체인 경우 : 파쇄 또는 소각



제 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1. 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필요·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 고시)에 의거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통제 관리,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접속기록의 위·변조 방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는 법령이 요구하는 수준의 암호화 저장 또는 전송 시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여 관리합니다. 
-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주기적으로 취하고 있습니다. 
-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보안장치(SSL 등)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③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및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운영하며, 이에 대한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을 통제합니다.

 

 



제 9조 기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방침

 

1. 교육원은 개인정보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기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① 링크 제공 방침
협회는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협회 및 제 3자가 게시한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협회는 제 3자의 사이트, 자료,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제 3자로부터 제공받는 제품 및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책임지거나 보증할 수 없습니다. 협회가 제공한 링크를 클릭하여 타 사이트의 페이지로 옮겨갈 경우, 해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협회와 무관하므로 새로 방문한 사이트의 정책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② 게시물 운영 방침
협회는 이용자의 게시물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변조, 훼손, 삭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호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스팸(spam)성 게시물 –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 
– 동의 없이 타인의 신상을 공개하는 게시물 – 협회 또는 제 3자의 지적재산권 등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의 게시물 
– 기타 게시판 주제와 다른 내용의 게시물 협회는 바람직한 게시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이용자가 타인의 동의 없이 그 신상을 공개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의 특정 부분을 삭제하거나 기호 등으로 수정하여 게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게시물의 내용이 다른 주제의 게시판에 적합하다면, 이를 옮긴 후 이동 경로를 밝혀 이용자가 오해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 외의 경우는 명시적 또는 개별적인 경고 후 삭제 조치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과 관련된 제반 권리와 책임은 기본적으로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가 게시물에서 자발적으로 공개한 정보는 보호받기 어려우므로 정보 공개 전에 심사 숙고하시기 바랍니다. 

③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방침
협회는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이메일 수집 프로그램 또는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통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④ 광고성 정보의 전송
협회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

 

 



제 10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등 연락처

 

1. 협회는 교육원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수집기관

담당자

연락처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성명 : 천호진
- 직책 : 선임연구원

Tel : 02-6740-2013
E-mail : chj@kisia.or.kr


2. 정보주체께서는 교육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협회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 11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1. 이용자가 교육원의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다음의 정보는 로그인 기록을 통하여 자동적으로 수집·저장됩니다.

① 이용자의 인터넷서버 도메인과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할 때 거친 웹사이트의 주소 ② 이용자의 브라우저 종류 및 OS ③ 방문일시 등 위와 같이 자동 수집·저장되는 정보는 이용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의 개선과 보완을 위한 통계분석, 이용자와 웹사이트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등을 위해 이용되어질 것입니다. 홈페이지 보안을 위해 관리적·기술적 노력을 하고 있으나, 만약의 침해사고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민감한 정보의 기재는 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이용자들에게 특화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교육원은 이용자들의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최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이용자들이 교육원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Log-In)하여 회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를 허용하셔야 합니다. 교육원은 이용자들에게 적합하고 보다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쿠키를 이용하여 아이디에 대한 정보를 찾아냅니다. 쿠키는 이용자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이용자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3. 이용자들은 쿠키에 대하여 사용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할 수도 있고,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 12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1. 정보주체는 아래의 교육원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명시된 기관은 교육원 및 협회와는 별개의 기관입니다. 교육원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제 13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기관에 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의 운영을 맡은 협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관명

연락처

담당자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 성명 : 조연호
- 직책 : 실장

Tel : 02-6740-2002
E-mail : jyh@kisia.or.kr

 

 



제 14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1.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년 09월 30일부터 적용됩니다.

   
본인인증
  • - 휴대폰 본인인증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주민등록번호 대체수단으로 한국정보보호 회원 가입 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가입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 - 본인 명의의 휴대폰 번호로 확인 인증하여 정보가 제공됩니다.
  • - 타인 명의 휴대폰을 이용하시거나 법인폰을 이용중인 회원님은 휴대폰 본인인증이 불가합니다.